가천대 리버럴아츠칼리지

교육목적 및 목표

1. 교양교육 목적 및 목표

대학의 교육목표 및 인재상

교육이념
박애
봉사
애국
교육목표
지성인
실천인
전문인
인재상
G형 인재

1) 교양교육의 목적

‘박애 · 봉사 · 애국’의 교육이념을 실천할 수 있는 ‘지성인 · 실천인 · 전문인’을 육성하고 이를 통해 ‘G형 인재’ 양성
가천리버럴아츠칼리지는 가천대학교의 교육이념과 인재상을 구체화하고 풍부하게 실천한다. 가천대학교의 교육이념은 <박애·봉사·애국>이다. <박애·봉사·애국>은 인간사랑·이웃사랑·나라사랑을 실천하는 인류 보편의 핵심 가치로서 공익을 위한 헌신, 사회적 책임소명, 나라 사랑 실천 의지를 교육이념으로 승화한 것이다.

2) 인재상 <바람개비 정신을 함양한 가천 G형 인재>

  • 가천형 인재는 ‘지성(intellectuality), 실천력(practice), 전문성(expertise)’를 갖춘 인재로서 인성 · 지성 · 역량을 겸비한 인재
바람개비 정신 이길여 초대 총장의 교육 철학으로 <박애⋅봉사⋅애국>의 건학이념을 기반으로 도전과 변화를 추구하는
이노베이션 정신
가천형 인재 우리대학의 인재상으로 가천의 알파벳 첫 자 G를 우리대학 로고로 형상화 함. 교육목표인 <미래를 지향하는
지성인>, <나눔에 동참하는 실천인>, <최고를 추구하는 전문인> 양성을 함축적으로 표현

3) 가천핵심역량

  • 가천핵심역량은 가천형 인재의 필수 핵심자질로 인성+가치+태도+지식+기술의 총체적인 복합체이며, 삶의 총체적 이상을 실현하는
    보편 능력
가천핵심역량 하위 역량
협업봉사 역량
  • 협력
  • 리더십
  • 조직에 대한 이해
비전도전 역량
  •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
  • 정서적 자기조절
  • 목표지향적 계획수립능력
  • 시민의식
의사소통 역량
  • 적극적인 경청과 이해능력
  • 토론과 중재
  • 효과적인 의사전달 및 발표
정보문해 역량
  • 정보, 자원, 기술의 처리능력 및 활용능력
  • 정량적 사고와 재료해석능력
문제해결 역량
  • 창의적 사고력
  • 비판적 사고력
  • 문제인식 및 해결
  • 논리적 사고력
세계시민 역량
  • 외국어능력
  • 다문화 이해 및 수용 능력

4) 리버럴아츠 교육 목표

  • 리버럴아츠 교육 및 리버럴아츠 교육과정은 교양교육 및 교양교육과정을 대체한 용어로서 기존의 교양교육 및 교양교육과정과
    차별화하여 가천대학교만의 특성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함
  • 올바른 세계관과 건전한 가치관을 바탕으로 한 인성 함양과 고등정신 고양
  • 비판적 사고와 합리적 의사소통을 통한 인간과 사회와 자연에 대한 이해 확장
  • 공동체적, 문화적 삶을 자율적으로 영위할 수 있는 지적, 정의적 자질 함양

리버럴아츠 교육 목표

  • 올바른 세계관 건전한 가치관을 바탕으로 한
    인성 함양과 고등정신 고양
  • 비판적 사고와 합리적 의사소통을 통한
    인간과 사회와 자연에 대한 이해 확장
  • 공동체적 문화적 삶을 자율적으로 영위할 수 있는
    지적, 정의적, 자질 함양

가천 리버럴아츠 교양교육의 지향

  • 인성 교육 확대
  • 기초 학업 강화
  • 인문 소양 심화
  • 기초 학문 진흥
  • 핵심 역량 함양
  • 융합 교육 확산
  • 학생 중심 교육

가천리버럴아츠칼리지 비전과 미션

가천리버럴아츠칼리지 비전과 미션 및 교육과정

2. G-LAC의 비전

인성, 지성, 역량을 겸비한 창의 인재 양성

G-LAC의 주요 핵심사업

리버럴아츠칼리지 교양 교육 강화 핵심 사업

리버럴아츠 교육과정의 구성 원리

리버럴아츠 교육과정 구성 원리를 명확히 설정하여 교육과정 체계 설계 및 영역 구성의 지침을 마련하고자 한다. 리버럴아츠 교육의 목표를 구현하고 교육과정의 학술성을 강화하기 위한 리버럴아츠 교육과정 구성의 3대 원리는 차별화, 보편화, 융합화이다.

리버럴아츠 교육과정의 3대 원리 차별화 보편화 융합화

QUICK MENU